top of page
독일바퀴
- 크기 : 성충의 길이는 1.1~1.6cm
- 수명 : 바퀴벌레 암컷은 약 200 일을 살지만, 수컷은 그리 오래 살지 못합니다.
- 특징 : 독일 바퀴벌레는 다른 바퀴벌레보다 알도 더 많이 낳고, 연간 세대수가 3~4세대 더 많습니다. 모든 종류의 식품을 먹으며, 식품 박스, 상자, 음료 병이나 캔, 감자나 양파 자루, 가구나 주방기기등에 묻어서 집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대구방역·구미방역 엔에스클린닥터
독일 바퀴는 부엌이나 화장실에 주로 번식합니다. 낮에는 바닥, 서랍장, 선반, 오븐, 전자렌지, 냉장고, 기타 주방기기등 기기의 안이나 밑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독일 바퀴가 낮에 보이게 되면 바퀴에게 이미 점령되어 심각한 상태로 말 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바퀴는 식품과 물이 있는 곳 가까이에서 살기를 좋아합니다. 독일 바퀴 암컷은 미국바퀴와는 달리 알이 부화하게 될 때까지 배가 볼록하게 알을 품고 다닙니다. 알을 놓기 전 마지막 3~4일 동안 암컷은 아무 먹이도 물도 찾지 않습니다. 그리고 은밀한 곳에 알을 놓게되는데 짧으면 1 시간, 길면 7일 이내에 유충이 나옵니다. 암컷은 평생 4 개에서 6 개까지의 알집을 낳을 수 있는데, 한 알집에 30 -50 개의 알이 들어 있습니다. 알은 28 – 30 일 만에 부화하며, 유충은 40 – 125 일 동안 자랍니다.
일본바퀴
- 크기 : 중형 바퀴로 크기는 20~25mm
- 수명 : 암컷의 수명은 3 ~ 4개월로 14개의 알주머니를 만드는데 안에는 12 ~ 17개의 알이 들어 있습니다.
- 특징 : 완전한 날개를 지닌 수컷의 경우 짧게 비행도 가능합니다. 행동반경도 건물과 건물 사이를 넘어 다닐 정도입니다.
알의 부화기간은 짧게는 24일 길게는 35일로 약충은 총 9회 탈피를 하는데 약충기간은 평균 6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엌 등에 서식하는 독일바퀴와 달리 화분 및 수도 아래의 틈새, 수도계량기 보호통, 창고 등 습한 곳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먹바퀴
- 크기 : 몸길이는 20~38mm로 국내에 서식하는 바퀴중 대형 바퀴에 속합니다.
- 수명 : 성충의 수명은 약 1년 이다.
- 특징 :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고, 공격적인 성격으로 사람이 건드리면 물기도 합니다. 하지만 움직임이 둔하여 다른 바퀴보다 잡기는 쉬운 편입니다.
비교적 대형 사이즈에 시골이나 해안가 지역에서 주로 출몰하며 바퀴벌레인 만큼 연가시가 있을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주로 따듯하고 습한 지하실이나 하수관 틈 등에서 서식합니다. 야행성이며 잡식성으로 성충은 부화 후 1주일 안에 교미를 하고 10일 후 알집을 낳습니다. 암컷은 죽기전까지 20개 내외의 알집을 낳는데, 알집은 낳는 즉시 은신처 틈새에 붙여둡니다. 미국바퀴와 생태 부분에 있어 많이 비슷하며. 1개의 알집에 18~22개의 알이 들어있습니다. 40~60일 이후 부화하고 유충은 9~12회 탈피하며 성충이 됩니다.
미국바퀴
- 크기 : 대형 바퀴이며 4cm 이상의 크기까지 자랍니다.
- 수명 : 끈질긴 생명력에 때려 죽여도 2~3개월 정도는 살 수 있다. 어지간한 약으로도 잘 죽지 않습니다.
- 특징 : 몸의 크기에 비례해 날개가 매우 넓으며, 장거리를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야행성이며 빛을 싫어합니다. 또한 다른 바퀴들에 비해 성격이 매우 포악하여 사람이 건드리면 물기도 합니다. 주로 하수도 관, 풀숲 등 실외에서 서식하며 실내에 서식하는 경우는 식당이나, 제과점, 기타 음식점등의 보일러실의 따듯한 스팀 파이프 주위에 모여삽니다. 음식찌꺼기를 먹으면서 다리에 묻어있던 세균을 퍼트립니다. 그리고 세균 뿐만 아니라먼지도 묻히고 다녀 천식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bottom of page